HOME < 사이버홍보실 < 상황실소식
 
   첨부파일 :       작성자 : 세계기후변화종합상황실   작성일자 : 2018-07-26  
제목   사상 최악의 폭염 계속된다 ! 이제 지구온난화를 실감하게 된다 !  
사상 최악의 폭염 계속된다 ! 이제 지구온난화를 실감하게 된다 ! 기후변화산업(4차산업 핵심분야)인 미세조류사업과 블록체인AI 기반의 뉴스마트팜이 새로운 대안이다.

박민제 기자   
입력 : 2018.07.25 15:12  
 
사상 최악의 폭염 계속된다 ! 이제 지구온난화를 실감하게 된다 !

연일 한반도를 사상 최악의 폭염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실질적 피해! 

2005년, 이미 13년 전, IPCC(UN)에서 한반도를 지구온난화에 의한 건조화지역 확대로 직격탄을 맞을 물부족지역으로 선포하였다. 13년간 우리는 무엇을 하였는가? 10년 이내에 물수입국가로 전락하게되면? 지중해연안국들이 그러했듯이 또다시 IMF 구제금융으로의 국가 부도사태를 앉아서 맞이할텐가? 물수입, 에너지수입으로 경제 대혼란을 맞이할 것인가? 나라살림이 거덜나게 그냥 보고만 있을 것인가?

더 이상은 안된다. 2009년 “이제는 기후변화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세계기후변화상황실(GCCSR) 한국대표부(한국대표 박세훈 교수)를 설립하였다. 기후변화 심각성 인식교육, 적응/대응방안 제시, 재해재난대책, 국제사례교육을 주 사업으로 하며, 강의교육, 실습, 체험, 견학, 시연을 직접 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대응 4차산업 초융합 체험교육센터“도 오픈하였다. 비영리 국제기구이다보니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지않아 아쉽게도 많은 국민들이 GCCSR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체험교육장과 공무원 현장학습장으로 활용되면서 전국에 체험교육센터가 지자체와 함께 설립되고 있다. 때늦은 면이 있으나 그래도 다행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습관화교육이 필요하다. 지자체와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

큰일났다고만 외칠 것이 아니라 바로 이 기후변화산업에 우리의 대부분 미래 먹거리가 있다. 바로 미래생명산업이다. 없어서는 안될 산업, 미래식량, 식품, 물산업과 미래에너지산업들이다. 화석연료 사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국제사회와 선진 각국에서 취하고 있는 노력을 우리도 당장 실시하여야만 한다. 비화석연료에너지는 스마트에너지로서 솔라에너지와 미세조류(알지)로 대별되고 있다. 솔라는 우리에게 전력만 주고, 고체와 액체로 된 에너지는 알지에서 얻으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 농사는 도시에서 짓고, 농어산촌 유휴 공간에서는 솔라와 알지를 대량 배양하여 에너지독립국으로 나아가 우리도 에너지수출구이 되어야겠다. 도시농업, 수직농장, 식물공장 등 블록체인AI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뉴스마트팜’을 전국 200만 농가에 보급하자. 이 곳에서 미세조류를 대량배양하고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를 만들어 내야한다.

미세조류는 CO2를 먹고 자란다. 감축대상인 6대온실가스, 지구온난화의 주범을 잡을 수 있으며, (초)미세먼지까지 줄일 수 있다. 현재는 미세조류 중 식용인 담수 스피룰리나를 GCCSR 각 지역본부에서 직접 배양하여 비누, 팩, 맛사지, 음료수, 된장, 간장, 국수류 등을 만들어 나양하게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스타트업, 학교기업으로 청년일자리까지 창출해주고 있다.

또한 4차산업혁명시대에 ‘4차산업 초융합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전문강사/지도사 교육과정도 서울, 울산을 비롯 전국에서 진행 중이다. 32시간의 과정내용에는 솔라산업전반(ESS 포함), 미세조류산업, 블록체인AI 기반산업, 뉴스마트팜, 드론융합산업, 3D프린팅산업, IoT(E), VR/AR/MR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직접 시연, 견학, 체험, 강의교육을 받아야 초융합 인재가 되어 지도자로서 역할 즉, 전문강사나 정부지원사업 및 체험교육센터와 뉴스마트팜을 운영할 수 있다. 

신동북아시대와 남북실질경협시대에 맞는 생존전략, 4차산업혁명시대와 블록체인AI 초융합 글로벌인재가 살아남는 시대, TQ(Trend Quotient, 트렌드지수)가 높아야 살아남는다.

(자료문의 및 연락처) 박세훈교수 / 
세계기후변화상황실(GCCSR) 한국대표
유엔미래포럼(MP) 한국대표부 사무총장, 수석연구위원
jamespark21@naver.com / 02-313-6300
      
이전글 :  울산 블럭체인 전문가/전문강사/지도사 과정 모집 
다음글 :  "미래학자 박세훈 교수 초청특강"